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MAC OSX] 맥용 작업관리자 - 활성 상태 보기

그냥좋아!!/MAC

by 권태성 2011. 7. 27. 01:07

본문

윈도우 시스템에서 많이들 사용하는 작업관리자 처럼 맥에서 실행중인 프로세스를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어플리케이션이 있습니다.
바로 활성 상태 보기 인데요. 이름처럼 활성화 되어있는 프로세스들의 상태를 보여주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일반적으론 쓸일이 없다보니 맥에 입문하시는 분들중 이 어플리케이션의 존재조차 모르시는 분들도 계시더군요 ^^;)

어플리케이션 폴더안에서 찾으실 수 있는데 폴더내에서 찾기 귀찮으면 스팟라이트에서 검색하여 바로 실행하시면 됩니다.



활성 상태 보기를 실행하시면 위와 같은 창이 나옵니다.
위에 보이는 화면이 현재 사용자(여기서 말하는 사용자는 시스템이 아닌 유저를 말함)가 실행중인 프로세스들의 목록입니다.

검색기능인 필터 옆의 나의 프로세스 항목으로 선택되어 있기에 사용자가 실행중인 프로세스만 보여지는 것이고
용도에 따라서 조건을 선택하시면 시스템에서 사용중인 프로세스, 모든 프로세스 등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CPU , 시스템 메모리, 디스크 활성, 디스크 사용, 네트워크와 같은 시스템의 구성요소들의 현황을 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자주사용하는 기능이 프로세스를 종료하는 기능입니다.
위 화면을 보시다시피 종료하고자 하는 프로세스를 선택하시고 위쪽의 프로세스 종료 버튼을 누르시면
해당 프로세스를 종료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위와 같이 해당 프로세스에 대한 상세정보를 볼 수도 있습니다.
상세정보는 정보입수 메뉴를 누르거나 해당 프로세스에 더블클릭을 하면 됩니다.

위 상세정보 창에서 종료버튼을 누를 경우에도 해당 프로세스를 종료시킬 수 있습니다.


Mac OS X 라이언에서 메모리가 많이 부족하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 새로 패치가 나오기 전까지는
비정상적으로 메모리를 많이 차지하는 프로세스들을 잘 관리하여 이용해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럼 더 나은 맥라이프 하시길..^^



관련글 더보기